구 원트노/멋사 - 1학기 보조

[멋쟁이사자처럼] c9 education 등록하기(운영진용)

c9 education 등록하기(운영진용)

c9.io가 작년부터 aws c9으로 바뀌어서 계정당 하나의 워크스페이스만 만들어지고 기존 c9 계정 회원가입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rails 작업환경을 설정할때 직접 local에 설치해야하는데 저는 이 작업을 교육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껴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c9 education을 사용하는 방법인데 선생님 한 명이 한 달에 1달러 과금하면 학생들은 기존 c9 계정을 만들 수 있고 학생들은 무한으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또 education을 가입한 user들을 하나의 팀으로 묶어놔서 관리자 즉 선생님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질문이 들어온다면 그 학생의 프로젝트를 팀에서 직접 찾아서 코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학생들은 회원가입할때 credit card 정보를 받지 않아서 가입도 더 편리한 편입니다.

장단점을 정리해보자면

장점 1. aws 이후 막혔던 기존 c9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장점 2. 한 달에 1달러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다.

장점 3. 학생들의 프로젝트가 팀으로 관리되어 코드 확인하기 편하다.

장점 4. 학생 회원가입시 신용카드 정보를 집어넣지 않아도 되어 편하다. 

단점 1. 매달 1달러씩 돈 낸다.

단점 2. local이 아닌 c9 클라우드 환경이라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는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확인해보고 괜찮다면 밑에 과정을 따라와주세요!

1. 등록 방법

준비물은 두 가지입니다.
기존 c9 가입 계정, 해외 결제 가능 카드
선택한 계정이 선생님(admin) 계정이 되어서 매 달 1달러씩 과금이 될 것입니다.

c9에 로그인해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setting(톱니바퀴모양)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목록에서 billing을 선택하고 upgrade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에 education을 선택하면 됩니다.
실수로 team 선택하면 안됩니다... 이건 팀원당 30000원씩 과금이라 큰일납니다. 저는 실수해봤습니다...ㅠㅠ

이제 해외 결제 가능 카드(visa,master...)를 등록하고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성공적으로 education 팀이 생성되어졌습니다.

2. 팀 관리

성공적으로 생성되었다면 education 팀을 관리해봅시다.
이 팀에서는 선생님(Adminstrator), 학생(Member)이라는 두 role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관리자로 팀 내 다른 유저들의 프로젝트를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팀 내에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고 자신의 프로젝트만 보여집니다.

먼저 학생(Member) 계정부터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시 setting으로 들어가보면 왼쪽 목록에 새로운 tab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admin 목록을 선택한 후 invite를 클릭해줍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invite team member 항목에서 가입시킬 학생의 이메일을 입력해주고 send invit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학생은 입력한 이메일을 통해서 education team 초대 메일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첨부된 링크를 통해 team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생님(Adminstrator) 계정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더 간단합니다. 일단 팀 학생으로 초대한 후에 선생님으로 계정을 올려주면 됩니다.

사진과 같이 member 항목에서 선생님으로 권한을 변경한 유저의 make admin 버튼을 클릭한다면 성공적으로 선생님 계정으로 변경됩니다.

3. 마무리

이 글은 타학교 멋사 운영진분들이 rails 교육을 할 때 작업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이 하나 더 있다 알려드릴려고 쓴 글입니다.

각자 방법들이 다 장단점이 있어서 생각해보시고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멋사 교육 rails 버전인 5.0.6 버전으로 c9 세팅하는 방법도 다음 글을 통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제 교육 시작할텐데 모두 화이팅하세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