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원트노/AWS 디플로이

[Ruby on Rails + AWS + Mysql] 3. putty 사용 (아마존 프리티어 사용해 웹 서버 구축하기)

이전 글


[루비/루비 온 레일즈] - [Ruby on Rails + AWS + Mysql] 0. AWS란 (아마존 프리티어 사용해 웹 서버 구축하기)

[루비/루비 온 레일즈] - [Ruby on Rails + AWS + Mysql] 1. rails 프로젝트 준비하기 (아마존 프리티어 사용해 웹 서버 구축하기)

[루비/루비 온 레일즈] - [Ruby on Rails + AWS + Mysql] 2. AWS EC2 인스턴스 생성 (아마존 프리티어 사용해 웹 서버 구축하기)



1. SSH 접속(putty 사용)

SSH란 시큐어 셸(Secure Shell)로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에 로그인하거나 원격시스템에서 명령을 실행하고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할 수 있도록 하는 응용프로그램 또는 프로토콜을 가리킵니다.
맥이나 리눅스같은 유닉스 기반에서는 terminal을 통해서 접속하면 되는데 윈도우에서는 이를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접속합니다. 
오늘은 putty를 사용해서 생성한 인스턴스에 접속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를 접속해서 putty.exe와 puttygen.exe를 설치하겠습니다.



이 다음 설치한 PuTTYgen을 실행하고 위의 탭에 conversions에 들어가

전에 생성한 pem키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save private key 클릭 후 이름을 선택 하고 저장하면 pem키에서 ppk파일을 추출합니다.



이제 생성된 ppk파일을 열쇠 삼아 putty를 통해 생성한 인스턴스에 접속해보겠습니다.

일단 putty를 실행하고 Host name에 ec2-user@[전에 생성한 인스턴스의 Public Ip] 를 입력합니다.

이 Public Ip는 AWS에 접속하셔서 EC2 -> Instances에서 해당 인스턴스를 클릭해보시면 적혀 있습니다.



위에 작업은 인스턴스에 들어갈 사람의 이름과 주소를 작성했다면

이제 할 작업은 열쇠를 등록하는 작업입니다.

아까 생성한 ppk키를 등록하는건데 위치는 Connection/SSH/Auth에 접속해서

맨 하단의 Private key file for authentication: 항목에

ppk키를 등록합니다.



이제 open을 누르고 인스턴스에 접속이 되면 성공입니다.

밑에 화면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 겁니다.



Putty를 통해 성공적으로 인스턴스에 접속했습니다.

하지만 접속하는 과정에서 ec2-user@Public 주소도 입력해야 하고 ppk키도 등록해야하고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이 세팅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Session항목에서 Saved Session에 이름을 저장하고 save버튼 을 클릭하면

현재 세팅 상태가 저장되고 이를 선택하고 load하면 자동을 이 설정으로 접속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 인스턴스 접속하는거까지 했습니다.


다음에는 인스턴스에서 서버 초기 세팅사항에 대한 부분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